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기획전
<운남 소수민족 생활소품전>
COLORFUL YUNNAN, 무지개 빛깔의 운남을 만나다
기간: 2016.3.5(토)~3.19(토)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한국문화정품관 갤러리
주최: 한국차문화협동조합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11가길 99 (운니동 1번지)
한국문화정품관 3층
(안국역 4번출구/ 종로3가역 6번출구)
문의 02-747-5634
중국 서남 변에 위치한 구름의 남쪽, 운남(雲南)!
운남은 차(茶)의 고향이자, 자연과 문화 등에서 세계적인 유산을 지니고 있는 여행의 천국입니다. 인류의 이상향으로 불리는 샹그릴라가 있고, 최초의 민국이었던 남조대리국의 역사와 다채로운 문화가 형성된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운남에는 바이족, 다이족, 후이족, 나시족, 푸랑족 등 26개 소수민족이 자연과 공존하고, 민족 간에 서로 융합하며 아름다운 역사와 문화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소품은 실용품 이전에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들이기도 합니다. 운남 대리(大理)의 특산물 대리석, 유리, 은, 주석 등으로 만든 공예품, 풍부한 식물자원으로 만든 천연염색소품, 목공예품, 보이차 등의 생활소품은 운남과 그 소수민족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가 열리는 한국문화정품관은 한국을 비롯해 세계적인 차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운남을 상징하는 보이차와 사진에 담긴 운남의 아름다운 풍경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운남과 그곳에 사는 소수민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품목: 나시민족 악세사리, 야크뿔 공예품, 동파문자 목각공예, 바이족 짜란공예, 운남 천연 염색공예, 이족 자수공예, 포이족 납염공예, 다이족 목공예, 검천 바이족 목공예, 바이족 대리석공예, 다이족 죽근공예